KLI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20인 이상 50인 미만의 제조업 중소규모 사업장들이 근로자들의 안전보건관리를 위하여 안전보건관리담당자를 선임하여야 하는 “안전보건관리담당자 선임 제도”의 활성화를 위하여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 리더십과 근로자들의 안전행동 간에 안전의식의 매개 효과를 제공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안전 리더십,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중요성을 파악하여 중소기업 근로자의 안전의식 향상과 안전행동 개선을 도모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선행연구에 근거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살펴보면,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안전의식이 매개변수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부산·경남지역에 소재한 20인 이상 50인 미만의 제조업 사업장에 근무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담당자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2021년 8월 한 달 동안 350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에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34부의 설문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활용하여 기초통계분석,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의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행동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셋째, 중·소규모 사업장 근로자의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근로자의 안전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근로자의 안전의식이 다시 근로자의 안전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는 근로자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안전보건관리담당자의 안전리더십은 근로자의 안전행동과 안전의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근로자의 안전의식은 안전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uthor(s)
김근아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안전보건관리담당자안전리더십안전의식안전행동매개효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985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6543
Alternative Author(s)
Keun-Ah Kim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Advisor
장길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tudies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