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문화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취업 아카데미 수료생을 중심으로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 Abstract
- 우리 정부는 1998년 이후 국내 노동시장이라는 물리적 국경 제약을 넘어 글로벌 노동시장으로의 적극적 진출을 장려하기 위해 청년의 해외취업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 및 육성해오고 있다. 이는 국내 취업시장의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2030세대가 날로 증대하고 있는 것에 착안, 해외 노동시장으로 진입하려는 청년들의 수요를 충족하려는 정책 목적 의 결과물인 것이다. 이에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2015년부터 해외취업에 관 심이 있거나 희망하는 청년층을 타겟으로 외국어 이력서 작성, 면접 노하우, 비즈니스 스킬, 글로벌 마인드 체화, 이문화 교육 등을 핵심 커리큘럼으로 하는 해외취업 아카데미라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한편 동 프로그램의 성과지표로 활용되는 교육훈련 만족도는 정부, 공공기관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 등의 청년취업지원 사업들의 대표적 성과지표로도 사용되 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훈련 만족도가 학문적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취업준비행동,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 어떠한 영향을 갖고 있으며 또한 이 가운데 문화지능이 미칠 수 있는 조절효과 등의 종합적 연구를 통해 이론 적, 실무적 시사점 등을 얻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목적 검증을 위해 2023년 하반기 해외취업 아카데미 수료생 245명의 설문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검증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교육훈련 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효과를 가지며, 둘째 교 육훈련 만족도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효과를 미치고, 셋째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은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넷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교육훈련 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완 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문화지능은 교육훈련 만족도와 진 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우선 이론적 시사점으로 교육훈련 만족도, 취업준비행동,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문화지능의 네 가지 변인을 한꺼번에 입체적으로 분석한 연구로서 취업준비행동 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으로 교육훈련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육훈 련 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참여자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외에 교육훈련 만족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이 문화지능의 조절 효과에서 문화지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비교분석한 결과 문화지능이 낮은 집단에서의 교육훈련 만족도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는 문화지능의 수준에 따라 결과변인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쳐 사업의 정책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음이 확인된 것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제고하고 나아가 이를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신규 지표 개발의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또한 교육훈련 만족도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참가자의 문화지능이 조절변인으로 작용됨으로 당해 교육훈련 실시에 있어 문화지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분반하여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기되는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의 보편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공공기관 외 민간 교육훈련기관 내지 기업이 운영하는 국내취업지원 프로그램까지 확대하여 연 구결과를 보완, 검증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동 연구의 응답자인 서울, 수도권 외 기 타 지역까지 응답자를 확대하여 지역과 무관한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동 연구결과의 취지를 양적으로 확대하고 질적으로 심화하 기 위해서는 최근 교육학, 경영학 등 관련분야 학계에서 활발히 연구 중인 여타 변인 들, 예를 들어 진로준비행동, 직업탐색활동, 그릿, Good Job 인식, 진로성숙도, 취업 전략 등 다양한 변인까지 외연을 확대하는 후속 이행연구가 따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주제어 : 교육훈련 만족도, 취업준비행동,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문화지능
- Author(s)
- 윤지원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교육훈련 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취업준비행동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312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34870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