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구성요소가 학습만족도 및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 :상사와 동료의 지원과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Work-Learning Dual System Program Components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Training Transfer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upport from Supervisors and Colleagues and Job Satisfaction
Abstract
모든 것이 훨씬 빠르게. 동시다발적으로 변화하는 제4차 산업혁명 시 대에 기업은 경쟁자 보다 더 빨리 변화하고, 학습하고, 인재를 양성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조직을 구축해야만 성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인적자원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정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014년부터 일학습병행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기업의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교육에서는 단 순한 학습을 넘어 성과 향상을 위해 실제로 실무에 전이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을 통하여 업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 다 하여도 실무에 전이되지 않는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를 꺼릴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에 참가한 학습근로자의 학습만족도와 교육 훈련 전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교육훈련제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와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의 특성을 기초로 설계된 일학습병행의 통합적 교육훈련전이 모델을 통해서 각 변인이 학습만족도 와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특성과 전이성 과의 관계에 대한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와 프로그램 특성 및 학습만족 도와 전이성과 간 관계에서 상사와 동료의 지원,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부산, 울 산, 경남지역의 참여기업과 공동훈련센터에서 일학습병행에 참여하고 있 는 학습근로자 61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중 활용이 어려운 98명 을 제외한 520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구성요소, 즉 학습자 특성과 프로그램 특성 은 학습근로자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둘째,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구성요소인 학습자 특성과 프로그램 특성 은 모두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구성요소와 교육훈련 전이성과 간의 관계 에서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프로그램 구성요소인 학습 자 특성과 프로그램 특성은 모두 학습만족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이성 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구성요소, 학습근로자의 학습만족도가 교육 훈련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사와 동료의 지원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 특성이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만족도가 전 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프 로그램 특성이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지 못했다. 다섯째,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구성요소, 학습근로자의 학습만족도가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무만족의 조절 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 특성과 전이성과, 학습만족도와 전이성과와 의 관계를 유의하게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프로그램 특성과 전이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이론적, 실무적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먼저,이론적으로는 기업주도의 한국형 교육훈련모델인 일학습병행 교육훈련에 대한 통합적 교육훈련 실무전이 모델을 설정하여 실증하였다. 특히 업무현
장에서 직무수행과 학습이 병행되는 일터학습의 맥락에서,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 상사와 동료의 지원과 직무만족의 역할을 검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으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기존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의결과에따르면,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 지식, 기술, 태도 등과 프로그램의 특성인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 등은 학습만족도와 전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상사와 동료가 얼
마나 지원하는지, 학습자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어떠한 감정적 태도를 갖는지가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주목할 필요가있다. 인적자원개발 또는 인적자원관리 담당자들은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적합한 직무배치와 상사와 동료들이 자발적으로 학습근로자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조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교육훈련 실무전이를 통한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Author(s)
이병이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일학습병행교육훈련전이성과직무만족상사와 동료의 지원학습만족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319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811789
Alternative Author(s)
Lee Byung Yi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성훈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