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직무요구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직무요구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각 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요구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변인에서 각각으로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직무요구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립한 가설 검증을 위해 A공공기관에 근무 중인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부터 수집된 268부의 설문지 중 문항 체크 누락, 불성실 응답 등의 데이터를 제외한 246부의 설문을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주된 가설인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요구와 조직시민행동 각각의 하위변인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 직무요구의 하위요인 중 역할과부하 및 역할모호성과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 중 양심적 행동과 예의적 행동의 관계에서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직무요구와 조직시민행동의 직접효과는 직무요구의 하위요인인 역할과부하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인 이타적 행동, 정당행동과 참여적 행동 간에 부(-)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또 다른 직무요구의 하위요인인 역할 모호성이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 중 하나인 정당행동과 참여적 행동에만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직무스트레스 매개효과를 통해 직무요구가 조직시민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쳐 조직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조직시민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조직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적당한 정도의 직무요구는 조직시민행동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과도한 직무요구와 직무스트레스는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에 조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적정하고 명확한 업무 요구 등을 통하여 조직 유효성 증대를 위한 조직적 차원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Author(s)
강환선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직무요구역할과부하역할모호성역할갈등조직시민행동직무스트레스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2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2333
Alternative Author(s)
Hwan-seon Ka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해룡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