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고성과 작업시스템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조직 분위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구성원의 고성과작업시스템에 대한 지각이 조직분위기에 따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국가 지원 능력개발사업에 참여중인 기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하위 요소 중 교육훈련과 직무설명, 참여, 고용안정, 보상 네 가지의 요소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평가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성과작업시스템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직분위기의 조절효과는 참여와 조직몰입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육훈련과 직무설명, 참여 활성화, 고용안정성 및 보상 강화 등 고성과작업시스템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실증하였을 뿐만 아니라 참여를 통한 조직몰입 강화에 조직분위기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작동하는 조직 내의 환경이 시스템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효과성 높이기 위해서는 제도가 작동하는 조직분위기를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하위요인 중 평가의 경우 조직몰입과의 상관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음을 통해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조직 내 평가제도에 대한 재설계가 필요함을 함께 시사하고 있다.
Author(s)
정고은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고성과작업시스템조직몰입조직분위기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0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675
Alternative Author(s)
Goeun, Ju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윤동열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